
요미우리신문이 자민당 지지층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는 이러한 관측에 힘을 싣는다. 지난해 이시바 총리를 지지했던 응답자의 무려 41%가 이번에는 고이즈미 지지로 돌아섰다고 답했으며, 하야시 요시마사 관방장관이 26%로 그 뒤를 이었다. 반면, 유력 주자인 다카이치를 지지한다는 응답은 13%에 그쳐 '이시바 표심'을 흡수하는 데에는 고전하는 모양새다. 이는 정치적으로 이시바 총리와 노선이 가깝다고 평가받는 고이즈미와 하야시가 이탈한 표심을 상당 부분 흡수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각 후보의 핵심 지지층 결집력은 여전히 견고하지만, 확장성 측면에서는 희비가 엇갈린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같은 후보를 지지하겠다는 응답은 다카이치(84%)와 고이즈미(81%)가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나 '콘크리트 지지층'의 위력을 과시했다. 하지만 선거의 승패는 결국 중도층과 부동표를 누가 더 많이 가져오느냐에 달려있다. 유권자들은 고이즈미에게는 '개혁 의지'와 대중을 사로잡는 '발신력'을, 다카이치에게는 '정책 전문성'과 '국가 비전'을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는 복잡한 선거 방식이다.
1차 투표에서 과반 득표자가 나오지 않으면 상위 2명이 국회의원 표심이 절대적인 결선 투표로 향한다. 지난해 고이즈미는 당원 투표에서 밀려 국회의원 표 최다 득표에도 불구하고 결선 진출에 실패한 아픈 기억이 있다. 따라서 당원들의 폭넓은 지지를 확보해 1차에서 승부를 보려는 고이즈미와, 설사 1차에서 뒤지더라도 결선에서 국회의원 표를 결집해 역전을 노리는 다카이치 사이의 치열한 전략 대결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바로이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BEST 머니이슈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 당뇨환자 '이것' 먹자마자..바로
- 37억 자산가, 여름휴가 전 "이종목" 매수해라!! 한달
- 4개월 만에 35억벌었다!! 주식, 순매도 1위종목..."충격"
- 도박빚 10억 여배우K양 '이것'후 돈벼락 맞아..
- "빚 없애라"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
- 비트코인'지고"이것"뜬다, '29억'벌어..충격!
- 빚더미에 삶을 포가히려던 50대 남성, 이것으로 인생역전
- 인천 부평 집값 서울보다 비싸질것..이유는?
- 현재 국내 주식시장 "이것"최고치 경신...당장 매수해라!!
- [화제] 천하장사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한국로또 뚫렸다" 이번주 1등번호.."7,15…"
- "빠진 치아" 더 이상 방치하지 마세요!!
-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서울 천호” 집값 국내에서 제일 비싸질것..이유는?